본문 바로가기

바깥뜰

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/ 류시화

 

 

 

 

 

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

 

류시화

물 속에는

물만 있는 것이 아니다

하늘에는

그 하늘만 있는 것이 아니다

그리고 내 안에는

나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

내 안에 있는 이여

내 안에서 나를 흔드는 이여

물처럼 하늘처럼 내 깊은 곳 흘러서

은밀한 내 꿈과 만나는 이여

그대가 곁에 있어도

나는 그대가 그립다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초등학교 6학년 늦여름 삼패리 강가에 놀러갔다가

모래채취로 수심이 갑작스레 깊어진 곳에 빠져서 죽을 고비를 넘긴 적이 있다.

그 때 하염없이 물속으로 가라앉는 느낌 중에도 눈을 뜨고 앞을 봤었다.

뿌연 흙빛의 물 속.

어둡지 않고 환했다.

 

아. 이렇게 해서 죽는가보다.

신기하게도 맘이 어찌나 편하던지.

지금 생각해보면 그 순간 아무 기억도 떠올리지 않았었다.

더 원하는 것도, 아쉬울 것도 없었기에 그토록 편안했었던 것 같다.

 

힘들다.

편하고 싶어서 생각을 생략하는 방법으로 시간을 보내다보니

어느 순간 너무도 단순화된 생각과 언어를 가지게 되었다.

공배를 메우는 것처럼 글쓰기를 한다.

빽빽하게 채워져 더 둘 곳이 없어지면 편안해지려나.

 

 

 

'바깥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그리움 / 도경회  (0) 2010.10.18
언약 / 도경회  (0) 2010.10.10
철로 / 윤정숙  (0) 2010.07.21
흔들리며 피는 꽃 / 도종환  (0) 2010.01.28
  (0) 2009.07.08